너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양기사의 여행일기

요선정 무릉리 마애여래좌상

jaguar79 2011. 10. 10. 23:44

강원도 영월군 수주면 무릉리에 있는 주천강가 요선정(邀仙亭)이라는 정자 동쪽의 바위에 새겨진 마애불로 강원도유형문화재 제74호이다.

전체 높이는 3.5m이며 타원형의 얼굴에는 양감이 풍부하여 박진감이 넘치고 있고, 묵직한 옷은 양 어깨에 걸쳐 입고 있으며 간략한 옷주름을 선으로 새기고 있다. 두 손은 사실적으로 표현하였는데, 오른손은 자연스럽게 펴서 손등을 보이고 왼손은 오른손과 평행하게 들고 있다. 부처의 몸에서 나오는 빛을 형상화한 광배(光背)는 연꽃무늬가 도드라지게 새겨진 머리광배와 2줄의 선으로 표현된 몸광배를 갖추고 있다. 하체는 지나치게 크게 표현하여 전체적인 균형을 잃고 있으며, 불상이 앉아 있는 대좌(臺座)에는 연꽃무늬가 도드라지게 새겨져 있다.

상체의 표현이 사실적이고 박진감이 넘치지만 지나치게 커진 무릎이 불균형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는 이 불상은 고려시대 영월지방의 대표적인 마애불상으로 보인다.

 

-------------------------------------------------------------------------------------------------------------------------------------------------------

 

태백가는길에 잠시 들러 쉴곳을 찾던중 우연히 들른곳.

내년쯤 다시 와서 근처에서 묵어봐야겠다.

 

동네가 조용하고 한적하고

쉴만한 물가와 작은 캠핑장도 있어 쉬었다가면 좋을듯하여 기록한다.

 

나중에 다시 오자.